오케스트라의 생기있고 웅장한 현장음을 좁은 청취공간에서도 그대로 재현 할 수 있을까?  이것은 모든 오디오 매니아의 꿈 입니다.  공간감은 소리가 퍼져 나가는 반향의 크기에 의해 결정 됩니다.  반향이란 음원(source)에서 발생된 소리가 벽면이나 천정, 바닥으로 반사와 반사를 거듭하여 그 에너지가 서서히 줄어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넓거나 반사가 많은 라이브(live)한 공간이면 반향시간이 길고, 좁거나 흡음이 많은 데드(dead)한 공간이면 반향시간이 짧게 됩니다.  그러므로 좁은 청취공간에서 선명하고 넓은 음장감과 확산감을 얻기 위해서는 분산재를 사용하여 반사음의 교란을 제거하는 동시에, 초기 반사음(first reflection)을 넓게 퍼지게 해야 합니다.  좁은 공간에서는 직접음 그리고 1차 반사음의 반사시간과 에너지가 2차, 3차 반사음 보다 훨씬 강하고 빠르기 때문에, 청취자는 직접음과 1차 반사음에 대해서만 강한 인상을 받는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청취공간으로 소리 에너지는 넓게 퍼지지 못하고, 직접음과 1차 반사음 만을 느끼게 되므로 최적 청취점이 한정되고 음의 컬러레이션이 발생 됩니다.  그러므로 음향재를 사용하여 1차 반사음을 적절히 조절 하여야 합니다.  이때 음압이 높은 1차 반사음의 에너지와 반사시간을 서서히 감소시켜 음장감을 확보하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직접음이 부각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스테레오 이미지가 향상 될 뿐만 아니라 음의 심도와 음장감이 확장 됩니다. 이처럼 편향된 반사음을 제거하고 반사시간을 서서히 감소시키는 엔블로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칸막이형의 음향재(PSS)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엔조는 디소바(Disoba), 엔소바(Ensoba)와 같은 칸막이형 분산재의 일종으로 분산판넬에 요철형의 분산 렌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엔조는 반사음의 확산 뿐만 아니라, 반사음을 잘게 나누어 흩뿌려 주므로, 넓은 공간감과 깊고 부드러운 음을 만끽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엔조는 편향, 왜곡된 반사음을 제거하고 1차 반사음을 서서히 감소 시키는 렌즈를 가지고 있어 강력한 분산력을 발휘 합니다.  또한 엔조는 서로 다른 깊이의 칸막이 구조로 되어 있어, 공간감을 확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중 저역대의 반사음을 약화,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난반사와 편향반사가 심하여 음이 거칠고 강한 스커 뒷 벽면에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후에 음이 스피커의 뒤쪽으로 물러난 음장감 있는 선명하고 부드러운 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완벽한 음향을 위해 1차 반사면인 시청자의 양쪽 옆 벽면과 뒤쪽 벽면에 추가로 설치하여도 좋습니다.  엔조는 MDF 도장 처리된 베이지 색상의 일반형 엔조와 엔틱 처리된 고급형의 엔조-빈티지(Enzo-Vintage)가 있습니다.

 

 

 

 

 

 

 

 

 

 

 

 

 

 

엔틱(antique process)이란 MDF나 무늬목을 붙이지 않고 오리지날 원목 자체를 고가구 처럼 표면 처리하는 것 입니다.  이 공정은 외관이 매우 클래식 할 뿐만 아니라 음향에 좋은 순수한 원목을 사용 하므로, 무늬목, MDF에 비해 음향 특성이 뛰어납니다.  참고로 엔조 보다 차분하고 부드러운 음으로 튜닝을 원하면 디소바나 엔소바를 권장 합니다.  디소바는 엔조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반사렌즈 대신에 흡음판넬이 코팅되어 있어 강력한 흡음력을 가진 확산 흡음재 입니다.  반면에 엔소바는 반사렌즈 판넬과 흡음판넬이 함께 조합된 분산형 흡음재 입니다. 

설치장소

스피커와 스피커 사이의 뒷 벽면

청취실의 옆 벽면

청취실의 뒷 벽면

"고급형 빈티지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스파이크-AJ 4개를 보너스로 드립니다.  스파이크-AJ는 엔조 바닥용 받침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요약

엔조는 칸막이형 음향재(PSS)중 가장 강력한 분산력을 가진 제품으로, MDF 베이지 도장 처리된 일반형과 원목 엔틱 처리된 빈티지형 2가지 중에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청취공간이 좁고 벽면이 딱딱하면, 음이 거칠고 시끄러워 질 뿐만 아니라 울림이 심해 집니다.  또한 음이 넓게 확산 되지 않으므로, 공간감과 음장감을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음의 윤곽이 불 분명하고 시끄럽고 답답해 집니다.  또한 음의 촛점이 스피커의 중앙 뒤쪽에 잡히지 않고, 스피커 앞쪽에서 들리는 것 처럼 느껴 집니다.  엔조는 공간으로 골고루 음을 분산시켜, 공간감과 심도를 깊게 해주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제품 입니다.  엔조는 분산력을 강화하기 위해, 칸막이 내부에 요철형의 분산렌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반사음이 부족한 건조(dead)한 음향공간에 사용을 권장 합니다.  엔조와 유사한 구조와 기능을 가진 제품으로는 벤조, 리프렉탈이 있습니다.

1. 칸막이 음향재 중 가장 강력한 분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고음 분산에 탁월한 능력이 있으며 중음의 분산에도 효과적 입니다.

3. 분산 및 확산 효과에 의한 간접적인 중고역의 흡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깊이가 서로 다른 음향 칸막이에 요철형 분산판넬이 설치된 구조 입니다.

 

  

 

제품

설치

할인 패키지

질문과 답변

(크기)  117cm(높이) x 73cm(넓이) x 12cm(두께)

(중량)  20kg

(재질)  도장 MDF 목재(일반형) / 엔틱 원목(빈티지)

(색상)  베이지(일반형) / 연밤색(빈티지)

 

품 목

가 격

색상 및 재질

특 징

조-빈티지

340,000원

연 밤색 (엔틱 원목)

엔틱 판넬 원목으로 음향 특성이 매우 좋음

엔조-베이지

290,000원

베이지 (MDF)

베이지 칼라 도장된 현대적 디자인